닥터톡의 건강과 일상이야기
S 에스신경외과 양승민 원장의 FIMS치료와 주사치료
오늘은 FIMS 치료와 신경차단치료, 또는 주사치료와의 차이점 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다소 헷깔리는 치료법이라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자한다. 그럼 본격적으로 FIMS 치료와 신경차단 및 주사치료에 대해 용어 설명 위주로 알아보겠다.
FIMS(fims) 치료시 CT를 사용할 수 있을까? 이론상 불가능 하지 않다.
이 사진은 american journal of neuroradiology에 실린 논문이다. 그러나 애석하게 이 논문은 FIMS 치료법에 대한 논문이 아니라 신경차단술에 대한 논문이다. CT를 이용한 FIMS 치료에 관한 논문은 아직 없다. 특수 바늘로 계속 자극하고 벌려줘야하는데, CT 장비안에 환자를 넣은 상태에서 이런 시술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CT를 이용한 FIMS 치료가 아니라, CT를 이용한 신경차단술 이란 용어가 적합하다.
c-arm은 이동식 동영상 x-ray 발생장치 이다. 이 장치의 특징은 실시간으로 뼈 사진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확한 허리 디스크 치료에 필수적이다. C-arm이 컴퓨터로 영상을 처리하기 때문에 컴퓨터로 화면을 보면서 치료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다. 정확한 용어는 C-arm 이다. C자 형태의 팔(arm)이기 때문에 C-arm 이라고 불린다.
그럼 여기에서 질문 A와 B치료의 차이점은?
A 치료는 신경차단술이란 치료법이고, B 치료는 FIMS 치료법이다.
A 치료는 통증 원인 부위에 직접적인 주사치료를 시행하는 신경차단 치료법이다. 유착박리제를 사용했다고 fims 치료가 되지 않는다. 아픈 부위를 찾아서 약물을 넣는 신경차단 치료법이다. 조영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신경이 x-ray에서 검은색으로 잘 보이게 된다.
B 치료는 병변 부위를 특수바늘로 치료하는 fims 치료방법이다. 물론 시술 전후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주사바늘을 통해 조영제와 유착박리제를 투여할 수 있지만, 이런 주사치료만 가지고 fims 치료라고 하지는 않는다. 사용되는 바늘도 확연히 다르다.
A의 신경차단 치료에 사용되는 바늘이다. 바늘 관이 뚫려 있어서, 주사약물을 주입할 수 있다. 이 바늘은 cutting needle이므로 fims 치료를 할 수 없다. 바늘도 얇아서 적절한 박리치료가 불가능하다. 이렇게 구멍이 있고, 주사기를 끼울 수 있는 바늘을 사용하는 것은 신경차단 치료이다.
B의 fims 치료에 사용되는 바늘. 나오는 회사가 한성 정밀이라고 한 업체뿐이다. 바늘 끝이 둥글게 생겼고, 바늘 머리부위는 삼각형으로 생겨 쥐기 편하게 만들어졌다. 바늘이 두꺼워 힘있게 박리를 할 수 있다. 물론 길이와 바늘의 두께가 다양하지만, 제조 회사가 하나인 관계로 이 바늘을 사용해야만 fims 치료라 할 수 있다.
비교 동영상을 올린다.
첫 번째가 신경차단 치료법이고, 두 번째가 FIMS 치료법이다.
이제 두 치료법의 차이에 대해 이해가 되시는지?
(block 치료)
(fims 치료)
출처: http://doctortalk.tistory.com/141 [닥터톡의 건강과 일상 이야기]